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노트북

지원되지 않는 PC에 윈도우11 설치방법.TPM2.0, UEFI 요구사항 등

지원되지 않는 PC에 Windows 11을 설치하는 방법윈도우11이 공개되었습니다. 정상적으로 업데이트할 수있다면 가장 좋지만 PC상태 검사 앱을 통해 확인하면 대부분 TPM2.0과 CPU의 문제로 인해 업데이트 할 수없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업데이트를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없기 때문에 윈도우11의 설치를 미루거나 포기하게 되는데 약간의 편법을 이용해 우회하면 구형 CPU가 설치된 PC에 윈도우11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지원되지 않는 PC에 윈도우11 설치하는 방법.TPM2.0, UEFI 요구사항 우회 등

 

 

윈도우11 설치하는 방법 (TPM2_0, UEFI 요구사항 우회 업데이트하기)

윈도우11을 이용하기 위한 방법은 윈도우11이 설치된 PC 또는 노트북을 구매하거나 최근 5년이내에 생산된 PC 또는 노트북을 이용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5년이라는 기간은 단순히 나타나기 위한것일 뿐 정확히 따지자면 윈도우11의 요구사항을 충족해야 설치할 수있습니다.

 

윈도우11 최소 요구사항

  • CPU: 2개 이상의 코어가 장착된 1 GHz 이상의 호환되는 64비트 프로세서 또는 SoC(System on a Chip)
  • 램: 4GB
  • 저장용량: 64GB 이상의 저장 디바이스
  • 시스템 펌웨어: UEFI, 보안 부팅 가능
  • TPM: TPM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 모듈) 버전 2.0
  • 그래픽 카드: DirectX 12 이상(WDDM 2.0 드라이버 포함)과 호환
  • 디스플레이: 대각선으로 9인치보다 큰 고화질(720p) 디스플레이, 색상 채널당 8비트
  • 인터넷: Microsoft 계정 및 인터넷 연결 필요(Windows 11 Home 설정에 필요)

위의 윈도우11을 설치하기 위한 요구사항중 가장 문제가 되는부분이 대부분 TPM버전 2.0과 CPU, 그리고 UEFI, 보안부팅 부분일것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한바와 같이 약간의 편법으로 해당부분을 체크하지 않도록하여 윈도우11로 업데이트할 수있습니다.

 

지원되지 않는 PC를 굳이 업그레이드 해야할까?

윈도우10은 2025년 10월까지 보안 업데이트와 함께 공식적으로 지원되며 이후에는 공식적인 지원은 없습니다. 그리고 윈도우 11에는 반드시 업그레이드해야 하는 큰 이유는 없습니다. 

 

2025년 10월 까지는 아직 3 년이라는 시간 이 남았고 그 사이에 pc 를 업그레이드 한다면 대부분 중고 pc 를 구매하는 게 아니라면 다들 윈도우 11을 지원할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윈도우 10을 보내주고 지금 당장 윈도우 11을 설치하고 싶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PC가 지원되지 않는 이유를 확인하는 방법

마이크로소프트의 PC Health Check 앱을 다운로드하여 실행함으로써 윈도우 11이 PC를 지원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 내 PC, 윈도우11로 업데이트 할 수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PC가 지원되는 경우 Windows 11으로 쉽게 업그레이드하십시오. 클릭 몇 번이면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이 PC를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경우이유를 알려줄겁니다. 도구가 PC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 따라야 하는 프로세스는 PC가 보고하는 문제에 따라 달라집니다. PC가 지원되도록 하려면 PC의 UEFI 펌웨어(BIOS의 최신 대체 제품)의 설정을 변경해야 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으면 프로세스가 더 복잡해질 수도 있습니다.

 

TPM 2.0 활성화 방법

윈도우11은 공식적으로 TPM 2.0을 요구합니다. 하지만 PC에 TPM 1.2만 있으면 윈도우11을 설치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이 있는데, 이 방법은 좀더 아래에서 다루고 TPM2.0이 있지만 비활성화 된경우에는 활성화를 해줘야합니다.

 

이 도구에 컴퓨터에 TPM이 없다고 보고되는 경우 PC에 TPM이 있을 가능성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TPM 2.0을 확인하고 활성화하려면 컴퓨터의 UEFI 펌웨어 설정을 입력해야 합니다. "TPM", "Intel PTT", "AMD PSP fTPM" 또는 "Security Device"와 같은 이름의 옵션을 찾으십시오. 기본 UEFI 설정 메뉴 또는 "Advanced", "Trusted Computing" 또는 "Security"과 같은 이름의 메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컴퓨터의 모델 이름을 온라인으로 검색하고 "TPM 사용"을 실행하거나 공식 문서를 확인하십시오.(PC를 직접 만든 경우 마더보드 모델 이름을 검색하면 확인할 수있습니다.)

 

컴퓨터 또는 마더보드에 UEFI 업데이트를 설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제조업체들은 기본적으로 TPM 2.0을 활성화하거나 TPM 2.0에 대한 지원을 추가하는 업데이트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일부 PC의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TPM 1.2에서 TPM 2.0으로 업그레이드할 수도 있습니다. 하드웨어 및 시스템 제조업체에 따라 달라집니다. 윈도우 11업데이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컴퓨터 또는 마더보드 제조업체에서 확인하거나 문의 할 수있습니다.

 

TPM을 활성화한 후 PC Health Check 도구를 다시 실행하십시오.만약 TPM2.0이 유일한 문제라면 정상적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겁니다.

 

보안 부팅 활성화 방법

PC Health Check에서 컴퓨터가 보안 부팅을 사용하고 있지 않다고 보고하는 경우 UEFI 펌웨어 설정에서 "보안 부팅" 옵션도 찾아보고 가능하면 활성화하십시오.

어쩌면 Linux를 설치하기 위해 보안 부팅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했거나 마더보드에서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되있을 수도있습니다. 최신 Linux 배포판은 보안 부팅이 활성화된 PC에서 작동하므로 Linux를 설치하기 위해 굳이 이 보안 기능을 비활성화할 필요는 없습니다.

보안 부팅의 설정이 윈도우11을  설치하는데 문제가 되는 유일한 문제였다면 PC Health Check 도구를 다시 실행하면 문제는 없을것이며 이제 정상적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UEFI(GPT 대신 MBR)를 수정하는 방법

윈도우 11에는 UEFI가 필요합니다. 일부 구형 컴퓨터는 UEFI 펌웨어 또는 기존의 기존 BIOS와 같은 두 가지 모드를 모두 제공합니다. 현재 "기존" MBR 파티셔닝 설정을 사용하고 있지만 PC에서 UEFI를 옵션으로 제공하는 경우 UEFI를 사용하려면 GPT 파티션 테이블로 전환해야합니다.

이것을 하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Microsoft의 MBR2GPT 도구를 사용하면 드라이브를 MBR에서 GPT 형식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는 PC가 UEFI를 지원하는 것을 알고 있는 경우에만 이 작업을 수행해야 하며, 이후 기존 BIOS 모드가 아닌 UEFI 모드에서 부팅되도록 하려면 PC 펌웨어의 설정을 변경해야 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더 쉬운 방법은 새로 설치를 수행하는 것이다.

 

먼저 파일을 백업하십시오. 업그레이드하기 전에 파일을 백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다음 Microsoft의 미디어 생성 도구를 사용하여 USB 드라이브 또는 DVD에 부팅 가능한 윈도우11 설치 미디어를 만드십시오.

 

이제 설치 미디어를 사용하여 윈도우11을 새로 설치하고 드라이브를 삭제합니다. 먼저 컴퓨터의 펌웨어를 UEFI 모드로 전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11은 윈도우10 시스템을 지우고 드라이브를 GPT 모드로 설정합니다.

 

지원되지 않는 CPU 또는 TPM 1.2에 대한 레지스트리 수정하는 방법.

컴퓨터에 지원되지 않는 CPU가 있거나 TPM 2.0 대신 TPM 1.2만 있는 것이 유일한 문제라면 간단합니다.

간단한 Windows 레지스트리 변경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있습니다. 이렇게 변경하면 TPM 1.2만 있어도 Windows 11은 CPU 버전 확인 및 설치를 무시합니다. 그러나, 컴퓨터에 TPM이 전혀 없는 경우 이러한 레지스트리 변경으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단, Windows 레지스트리는 복잡하므로 추가, 편집 또는 삭제 작업을 주의가 필요합니다. Windows 설치 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레지스트리를 편집하는 것이 불편할 경우 업그레이드를 미루거나 피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아래의 설명을 잘 따라하기만 하면 문제가 되지는 않을겁니다.

 

레지스트리 편집 프로세스를 간단하게 건너 뛰고 싶다면 아래에 첨부한 파일을 다운받아 레지스트리 파일 2개를 모두 더블킬릭하여 실행하면 몇 번의 클릭만으로 변경 작업을 모두 마칠 수 있습니다.

 

Enable-Unsupported-Upgrades.zip
0.00MB

 

 

 

이 ZIP 파일에는 다음 두 개의 REG 파일이 포함되어 있는데 .지원되지 않는 PC를 활성화 시키는 Enable Unsupported Upgrades.reg와 변경 내용을 원래대로 되돌려 주는 PC(Undo Enable Unsupported Upgrades.reg)이 압축되어있습니다. 

 

"Enable Unsupported Upgrades.reg"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하면 아래의 번거로운 작업을 즉시 해결할 수있으며 취소를 원한다면 함께 있는 "Undo Enable Unsupported Upgrades.reg" 실행 취소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됩니다.

 

인터넷에서 파일을 다운받는것이 바이러스, 랜섬웨어, 악성 코드 등의 문제로 불안하다면 위에 첨부한 파일을 다운받지말고 아래의 방법대로 직접 따라서 하시면됩니다. 어려운 과정은 아니지만 오탈자에 주의하여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1. 실행창을 열고 (단축키: Win + R) "regedit"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르세요.
  2. 레지스트리 편집기 창의 주소 표시줄에 다음 주소를 입력하거나 왼쪽 창에서 해당 주소로 이동하십시오.
    HKEY_LOCAL_MACHINE\SYSTEM\Setup\MoSetup
  3. 오른쪽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르고 새로 만들기 > DWORD(32비트) 값을 선택한 후 다음 'AllowUpgradesWithUnsupportedTPMOrCPU'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4. 'AllowUpgradesWithUnsupportedTPMOrCPU'를 더블클릭하고 값을 '1'로 설정하고 '확인'을 클릭하십시오.


앞서 말한바와 같이 레지스트리를 편집하는 이 작업은 위의 레지스트리 파일을 다운받아 실행한것과 같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이제 변경 내용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PC를 재부팅하십시오.

이제 지원되는 CPU 또는 TPM 2.0이 있는 것처럼 Microsoft 웹 사이트에서 윈도우 11 설치 도우미를 다운로드하고 실행하여 PC를 Windows 11로 업그레이드할 수있습니다.

참고: 이 작업은 다음 두 가지 작업만 수행한다는 점을 명심하십시오.  윈도우 11이 CPU 요구 사항을 무시하게 하고, 윈도우 11이 TPM 2.0 대신 TPM 1.2로 설치할 수 있게 해줍니다. 다른 요건을 충족시키지는 못합니다. 예를 들어 PC에 TPM이 전혀 없거나 UEFI 펌웨어 대신 레거시 BIOS만 있는 경우 이 레지스트리 설정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윈도우11 최소요구사항 우회 업데이트하기(구버전 21.10.11)

처음 윈도우11이 출시되었을 때 우회화는 방법은 아래에 접은을 펼쳐 확인할 수 있지만 메모장을 통해 직접 손으로 수정을해줘야하는 부분들이있어 번거롭고 오래걸리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위의 방법들과는 달리 바이오스 모드로 들어가거나 특정 프로그램을 다운받고 설치하는 불안함은 덜합니다.

더보기

먼저 절차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윈도우11 업데이트 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sources'파일에서 'appraiserres.dll'의 내용중 TPM을 포함하고 UEFI를 포함하는 단락을 제거한 후에 'setup.exe'파일을 실행하여 업데이트를 진행하는것입니다.

 

자세히 알아보기전에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에 다운로드와 압축해제를 위해 최소 10GB이상의 저장공간을 확보해야합니다.

 

그럼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죠.

  1. 먼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11 업데이트 페이지(바로가기)로 이동합니다.
  2. 윈도우11 디스크 이미지(ISO) 다운로드에서 다운로드 선택을 눌러 'Windows11'을 선택하고 다운로드를 누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11 디스크 이미지 iso 다운로드 에서 윈도우11 선택하고 다운로드 선택
  3. 제품 언어 선택 섹션에서 '언어 선택'을 눌러 '한국어'를 찾아 눌러주고 확인을 누르면 64-bit 다운로드 버튼이 생성되는데 이것을 눌러 다운로드를 진행해주세요.
    윈도우11 한국어 64bit다운로드 링크는 24시간 동안 유효합니다
    1. 약 5GB 크기의 "Win11_Korean_x64" ISO 파일을 다운받게되고 다운로드 링크는 24시간만 유효하기 때문에 별도로 다운로드 링크를 첨부할 수없습니다.
  4. "Win11_Korean_x64.iso"파일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하여 원하는 위치에 압축을 풀어주세요.
  5. 압축이 모두 풀리면 "Win_Korean_x64"폴더에서 "sources"폴더로 들어갑니다.
    sources 폴더
  6. "sources"폴더에서 "appraiserres.dll"을 찾아 메모장으로 열어줍니다
    1. 편집을 할 수있는 프로그램이면 무엇이든 상관없으나 가장 범용적이고 기본적인 메모장으로 설명합니다.
    2. 바로 메모장으로 열리지 않는다면 해당파일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하여 연결프로그램에서 메모장을 선택해줍니다.
      연결프로그램 선택
  7. 메모장으로 열린 appraiserres.dll파일에서 TPM과 UEFI와 관련 모든 단락을 삭제하고 저장해주세요. 또는 첨부한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sources폴더에 덮어 씌워주세요.
    1. TPM은 메모장에서 ctrl + f 키를 눌러 TPM을 검색하고 "TpmVersion"만 있는 단락을 제외한 모든 TPM관련 단락을 삭제합니다.
      appraiserres.dll에서 TPM찾아 삭제
    2. UEFI 역시 메모장에서 ctrl + f 키를 눌러 UEFI를 검색하고 "UefiSecureBoot"만 있는 단락을 제외한 모든 UEFI관련 단락을 삭제합니다.
  8. 다시 "Win_Korean_x64"폴더로 돌아와 'setup.exe'을 실행해주세요.
  9. 윈도우11 설치 화면이 나타나면 '다음'을 누르세요.
    윈도우11 설치 관련통지 및 사용조건
    '업데이트 다운로드 중' 화면이 지나고 다음을 누르면 'PC 확인 중'화면 이 나타납니다.
    윈도우11 업데이트 다운로드 중
  10. 계속 다음을 누르면 '관련통지 및 사용조건'화면이 나타납니다. 동의를 누르면 업데이트 다운로드를 진행합니다. 시간이 조금 걸리니 충분히 기다려주세요.
    윈도우11 설치 시작윈도우11 설치 관련통지 및 사용조건
    여기서 '이 PC는 현재 Windows11 시스템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않습니다.' 와 함께 이유가 나온다면 7번의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던것입니다.
    윈도우 11 시스템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않습니다.
  11. 설치준비완료가 되면 '설치'를 눌러주세요. 이제 파란 설치 화면이 뜨면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윈도우11 설치
    윈도우11 설치 중 파란화면
    1. 유지할 항목 선택에서 유지할 옵션을 선택하면 개인파일과 앱, 개인파일만, 아무것도 유지하지 않는 항목을 선택할 수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는것이기 때문에 모든 파일을 유지합니다.
      윈도우11 유지할 항목 선택

여기까지 진행되었다면 중간에 큰문제가생기지 않는다면 업데이트를 완료할 수있습니다.

설치하는 과정에 수차례 PC가 다시 시작됩니다. 충분한 시간을 기다려주세요.

이제 모든것이 끝났습니다. 방법을 잘 따라하여 윈도우11을 성공적으로 업데이트할 수있기를 바랍니다.

 

TPM이 없거나  UEFI 또는 기타 주요 문제가 있는 PC

만약 위의 팁과 레지스트리 수정을 통한 방법이 충분하지 않다면, 방법은 불가능하거나 어려워집니다. 일단 컴퓨터에 TPM이 전혀 없는 경우 TPM을 우회하는 방법은 강제로 윈도우11을 업데이트 하는것입니다

 

하지만 이방법은 위험성이 큰데 중요한 보안업데이트를 전혀 받을 수없을 수있으며 윈도우11이 업데이트 될 때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하여 윈도우11이 아닌 윈도우10으로 돌아가야할지도 모릅니다.

 

보안의 문제는 눈에보이지는 않지만 최악의 경우 랜섬웨어로 인해서 가지고있던 중요한 자료를 모두 날려 버리거나 엄청난 돈을 주고 업체에 맡겨 복구해야할 수도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회가 아닌 강제로 업데이트를 하는 방법은 절대로 권하지 않습니다. 

 

사실 이정도 까지했는데 안되는것이라면 안하는것이 맞고 이제 그만 PC 또는 노트북을 2025년까지만 사용하고 새로운 PC 또는 노트북을 구입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 함께 볼만한 글 ]

 

윈도우11 팀즈 프로그램 삭제하는 방법

마이크로소프트의 화상회의 앱인 팀즈(teams)는 어떤 사람들에게는 편리할 수 있지만 사용하지 않는다면 항상 시스템에서 실행하는 것이 귀찮고 성가실 수있습니다. 팀즈 앱은 윈도우11의 필수

onna.kr

 

윈도우11의 새로운 기능들. 디자인, 위젯, 레이아웃, 팀 앱, 안드로이드 지원 등 알아야 할 모든

윈도우11의 새로운 기능들. 디자인, 위젯, 레이아웃, 팀 앱, 안드로이드 지원 등 알아야 할 모든 것 윈도우10은 2020년부터 2021년까지 1년동안 3억 개가 넘게 설치되었고 총 13억 개 이상의 기기에 설

onna.kr

 

윈도우11의 새로운 보안 기능

윈도우(Windows 11)의 새로운 보안 기능 윈도11은 화제가 되고 있으며 2021년 하반기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번에 마이크로소프트는 다양한 새로운 위협과 공격으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해

onna.kr

 

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하는 방법

컴퓨터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안전 모드로 다시 부팅하는 것이 간단한 오류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일시적으로 드라이버와 기능이 비활성화되어 PC의 안정성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onna.kr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앞으로 더 다양한

짜달시리 중요하진 않지만 알아두면 어딘가엔 쓸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