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노트북이나 윈도우 pc 뿐만 아니라 애플의 맥북, 아이폰, 아이패드 그리고 안드로이드 휴대폰 등 다양한 장치를 이용해서 집이나 사무실에 있는 pc 를 원격으로 접속하고 컨트롤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합니다. 원격 데스크톱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나 앱이 있지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직접 제작하고 만든 앱이나 프로그램을 통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10 원격 데스크톱 연결하기. (맥북,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윈도우)
당장 사무실에서 집에 있는 컴퓨터에 접속하거나 집에서 사무실에 있는 컴퓨터로 접속해야 할 때, 마이크로소프트의 원격 데스크톱 연결(RDC / Remote Desktop Connection) 도구가 매우 유용합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멀리 떨어진 곳에서 모든 것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가 켜져 있고 원격 연결이 설정되어 있다면 파일을 가져오거나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문제를 해결하거나 원격으로 필요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통해 집이나 사무실에서 동일한 네트워크를 통해 여러 대의 컴퓨터에 원격으로 접속할 수 있으며, VPN을 통해 사내 네트워크에 원격으로 로그인하는 경우 사무실이나 사업장의 다른 PC에도 접속할 수 있습니다.
원격 연결을 허용하려면 컴퓨터에서 Windows 10 Pro 또는 Enterprise를 실행 중이어야 합니다. Windows 10 Home Edition에서는 원격 데스크톱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은 기본적으로 Windows에서 제공되지만, Microsoft Store에는 Windows 10 Universal 앱으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Windows 이외의 장치에서 컴퓨터에 액세스하고 제어하려는 경우 Mac, iOS 및 Android용 Microsoft의 RDC 앱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원격 데스크톱 연결 설정
먼저, 사용자 또는 다른 사용자가 원격으로 액세스하고자 하는 PC에 물리적으로 로그인해야 합니다.
- 설정을 열고 시스템으로 이동합니다.
- 원격 데스크톱을 찾아 이 컴퓨터에서 ‘원격 데스크톱을 활성화’합니다. 원격 데스크톱 사용 옆의 스위치를 켜줍니다. 설정을 적용하기 위해 ‘확인’을 클릭합니다.
기본적으로 PC가 연결되어 있을 때 연결을 위해 깨어 있는 상태로 유지하고 개인 네트워크에서 PC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옵션이 모두 활성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네트워크 수준 인증을 사용하여 연결하려는 경우 ‘고급 설정’에서 확인합니다. 네트워크 수준 인증은 사용자가 원격 PC에 액세스하기 전에 인증을 받아야 하므로 동일한 네트워크를 통한 원격 연결에 대한 보안을 강화합니다.
동일한 네트워크의 컴퓨터에 연결할 경우 외부 연결 섹션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원격 데스크톱 포트 섹션에는 원격 연결을 수신하고 승인할 기본 포트가 표시됩니다.
기본적으로 원격 PC에 관리 계정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는 누구나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사용하여 Windows에 로그인하고 있으며 사용자의 계정이 관리 권한을 가지고 있다면 해당 계정을 사용하여 원격으로 로그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계정에 원격 액세스를 허용하려면 이전 화면으로 돌아가 화면 아래쪽에서 ‘이 PC에 원격으로 액세스할 수 있는 사용자 선택’을 클릭합니다. 추가를 누르고 해당 계정의 사용자 이름을 입력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컴퓨터의 이름을 기록해 두세요. 원격으로 로그인하려면 컴퓨터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설정을 마쳤다면 원격 데스크톱 설정 화면을 닫습니다.
Windows에서 원격 PC에 연결
이제 집에 있는 현재 컴퓨터에서 이 원격 PC에 연결하려는 경우를 가정해 봅시다. 시작 메뉴에서 Windows 10의 원격 데스크톱 연결 도구를 시작할 수 있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 항목을 선택하세요.
만약 사용중인 OS가 Windows 8.1라면 Win 키 + S를 눌러 검색 도구를 시작한 다음 “Windows 원격 데스크톱”을 입력하고 결과를 누르십시오. Windows 7에서 시작 단추를 누르고 보조프로그램 폴더를 열고 원격 데스크톱 연결 바로 가기를 선택하십시오.
원격 데스크톱 연결 창에서 시스템 필드에 원격 PC의 이름 또는 IP 주소를 입력하십시오. 옵션 보기 버튼을 클릭하고 로그인하는 데 사용할 계정의 사용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 매번 입력할 필요가 없도록 계정을 저장하려면 자격 증명 저장 허용 옆의 상자를 선택하고 연결을 누르십시오.
인증 정보 창에서 암호를 입력하십시오. 이 계정을 사용할 때마다 암호를 입력하지 않으려면 ‘기억’옆에 체크박스에 체크하고 확인을 누르십시오. 원격 컴퓨터의 ID를 확인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컴퓨터로의 연결을 다시 묻지 않음 상자를 선택하고 예를 누르십시오.
이제 원격 컴퓨터에 연결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파일을 사용하여 작업하고,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화면 맨 위에는 다양한 옵션이 있는 파란색 연결 막대가 있는데, 막대를 제자리에 고정하고 왼쪽에 있는 아이콘으로 연결 속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른쪽 창을 사용하여 작업 표시줄에 대한 원격 창을 최소화하고 창 크기를 변경하며 원격 세션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 설정 조정
원격 데스크톱 연결 설정 화면에서 몇 가지 도구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일반 탭에서는 이 원격 세션에 대한 설정을 RDP 파일에 저장한 다음 해당 파일을 다른 컴퓨터에 복사하여 설정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탭에서는 원격 창의 크기와 색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로컬 리소스에서 오디오 설정을 구성하고, 윈도우즈 키 조합을 적용할 시기를 선택하고, 원격 세션 중에 사용할 로컬 리소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동으로 연결 속도를 조정하여 작업 환경 탭에서 성능을 제어하고 고급 탭을 눌러 서버 인증에 대한 기본 작업을 설정할 수 있다.
윈도우10 원격 데스크톱 앱 사용
기존에 설치된 원격 데스크톱 연결 도구의 대안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원격 데스크톱 앱을 이용해서 원격 연결을 할 수도 있습니다. 기존에 내장된 원격 데스크톱 연결 프로그램과는 UI가 다르며 작업 환경이 조금 다르지만 기능자체는 거의 동일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앱을 설치하고 실행합니다.
앱의 오른쪽 위에 있는 ‘Add’버튼을 눌러 ‘PCs’를 눌러 연결할 PC를 선택합니다.
연결할 시스템의 이름을 입력하십시오. 매번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하길 원한다면 사용자 계정 필드를 그대로 두면되지만 그렇지 않고 저장을 해두려면 사용자 계정 옆에 있는 + 기호를 누르고 username(사용자 이름), password(암호) 및 displayname(표시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을 누르세요.
원격 PC에 연결할 아이콘을 두 번 누르십시오. 인증 화면에서 ‘Don’t ask about this certificate again (이 인증에 대해 다시 묻지 않음)’ 을 체크하고 connect anyway(연결)을 누르십시오.
이제 원격 PC에 연결되었습니다. 화면 상단에 있는 파란색 막대 대신, 원격 데스크톱 앱은 화면 옆에있는 검은색 패널을 사용합니다.
갤럭시 등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PC에 원격 연결
Google Play에서 Microsoft 원격 데스크톱 앱을 다운로드하여 Android 전화나 태블릿에서 Windows PC에 연결하십시오.
앱을 열고 + 아이콘을 눌러 연결을 추가하고 PC 추가를 선택하십시오.
원격 PC 근처에 있으면 무선으로 스캔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수동으로 추가하십시오. PC 이름과 사용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 추가 옵션을 포함한 다음 저장을 누르십시오.
해당 PC에 연결하려면 아이콘을 누르십시오. 암호를 입력하고 사용자 이름 및 암호 저장 옆에 있는 상자를 선택한 다음 연결을 누르십시오. 인증서 확인 화면에서 Never ask agin for connection to this pc'(이 PC에 대한 연결을 다시 묻지 않음) 확인란을 선택하고 연결을 누르십시오.
이제 연결되었습니다. 화면 상단에는 확대/축소하거나 장치의 키보드를 열고 측면 패널에서 추가 옵션을 열 수 있는 버튼이 있는 작은 도구 모음이 있습니다. 여기서 새 연결을 시작하고 현재 연결을 종료한 후 홈 화면으로 돌아가 터치와 마우스 포인터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연결을 끊으려면 왼쪽 상단 모서리에 있는 X를 누르십시오.
맥이나 맥북에서 PC에 원격 연결
맥이나 맥북은 이제 충분히 관공서나 은행에 대해서 호환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맥이나 맥북을 통해서 접근하기 힘든 호환성이 낮은 웹 페이지나 사이트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맥을 사용하는 유저들은 가상의 윈도우를 설치해서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사무실이나 집에 윈도우 PC나 윈도우노트북이 있고 원격연결이 설정된 채로 켜져 있다면 원격으로 사무실이나 집에있는 윈도우PC에 연결을 해서 호환되지 않는 곳의 작업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 M1 Mac에 가상 윈도우 10을 설치하는 방법
Mac 앱 스토어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원격 데스크톱 앱을 설치하면 Mac에서 원격 컴퓨터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앱을 실행하고 필요한 권한을 부여하십시오. PC 추가 버튼을 클릭한 다음 PC 이름 또는 IP 주소를 입력하십시오.
PC 이름을 입력하면 정규화된 도메인 이름을 입력해야 합니다. 개별 PC의 경우 WINPC.local처럼 이름 끝에 .local을 추가하십시오. 사용자 계정에 대해 필요한 경우 설정된 옵션을 유지할지, 아니면 매번 입력할 필요가 없도록 이 시점에서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할지 선택하십시오. 완료되면 추가를 누르십시오.
연결할 원격 컴퓨터의 아이콘을 누르십시오. 원격 데스크톱 앱의 메뉴 모음을 표시하려면 커서를 화면 상단으로 이동하십시오. 창 메뉴에서 창 크기를 변경하고 연결을 닫을 수 있습니다.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에서 PC에 원격 연결
앱스토어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원격 데스크톱 앱을 설치하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원격 PC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맥이나 맥북에서 하는것과 비슷합니다.\
앱을 실행하고 필요한 권한을 부여한 다음 + 버튼을 누르고 PC 추가를 선택하십시오.
다음 창에서 액세스할 시스템의 PC 이름 또는 IP 주소를 입력하십시오. PC 이름을 사용하는 경우 정규화된 도메인 이름을 입력해야 합니다. 개별 PC의 경우, 이름 끝에 .local을 추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용자 계정을 입력하십시오. General(일반)에서 연결에 대한 이름을 만들고 다른 설정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저장을 누른 다음 컴퓨터에 연결할 바탕 화면 아이콘을 선택하십시오.
인증 정보 화면에서 암호를 입력한 다음 매번 입력하지 않으려면 사용자 이름 및 암호 저장 옆에 있는 스위치를 켜고 완료를 누르십시오. 인증 창에서 Don’t ask me for this PC(연결을 다시 묻지 않음) 스위치를 켜십시오. 수락을 누르면 연결됩니다.
화면 상단에 여러 아이콘이 있는 작은 도구 모음이 있습니다. 확대/축소하려면 돋보기를 누르십시오. 가운데 아이콘은 현재 세션을 닫지 않고 앱의 메인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장치의 키보드를 나타나게 하려면 키보드 아이콘을 선택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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