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스카이는 트위터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는 분산형 소셜 미디어 플랫폼입니다. 사용자는 스키트를 통해 소통하며, 팔로우, 좋아요, 공유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BlueskySocial 을 통해 새로운 소셜 미디어 경험을 탐험하세요. 혁신적인 기능과 고유한 프로토콜로 당신의 소셜 미디어 생활을 업그레이드해 보세요.
🔗관련 : 마스토돈(Mastodon) 사용 방법 및 트위터와의 차이점.
블루스카이란? 기능 및 특징과 트위터와의 차이
블루스카이는 최근 트위터의 변화와 독립적인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플랫폼은 트위터의 핵심 기능들을 유지하면서, 분산형 네트워크 구조를 통해 새로운 소셜 미디어 경험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들은 간편하게 게시물을 작성하고 공유할 수 있으며, 다양한 커뮤니티와 소통할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Bluesky는 트위터 이용자들에게 익숙한 환경을 제공하면서도, 사용자 데이터 보호와 투명성을 강화한 차별화된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중심의 이러한 접근 방식으로, Bluesky는 사용자들에게 더욱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소셜 미디어 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블루 스카이란?
Bluesky는 분산형 텍스트 기반 소셜 미디어 플랫폼입니다. Twitter와 비슷한 핵심 기능을 제공하며, Discord나 Mastodon과 같은 플랫폼의 큐레이팅된 커뮤니티와 함께하는 소셜 네트워크입니다.
최대 300자까지 작성할 수 있는 짧은 텍스트 게시물을 작성하거나 다른 사람의 게시물을 공유하고 사진을 게시할 수 있습니다. 게시물은 팔로워와 다른 사용자가 볼 수 있는 뉴스피드에 표시되며, 다른 앱을 통해 회신, 좋아요, 공유, 신고 또는 공유할 수 있습니다.
작성일인 23년 7월을 기준으로 Bluesky에는 베타 버전이 있기 때문에 초대를 받아야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Bluesky의 기능
Bluesky는 Twitter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다른 사용자를 검색하고 팔로우할 수 있으며, 사용자들의 업데이트는 홈 “스카이라인”에 표시됩니다.
Bluesky 버전의 Twitter For You 탭인 What’s Hot 스카이라인은 포스터를 팔로우하는지 여부와 상관없이 플랫폼에서 가장 많이 상호 작용하는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는 자신의 맞춤형 피드를 만들어 mutals, 고양이 사진 또는 소셜 미디어 경험에 관심 있는 게시물만 볼 수 있습니다.
Bluesky 프로필 기능
Bluesky에서는 사용자가 @username.bsky.social과 같은 고유한 핸들과 피드에 굵게 표시되는 표시 이름을 생성하여 시작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bsky.social을 사용하는 대신 사용자 지정 도메인 이름을 사용자 이름으로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각 사용자 프로필에는 프로필 사진, 배경, 짧은 약력, 팔로우하는 사람, 팔로워 수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블루스카이와 트위터의 차이점.
Bluesky는 Twitter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Dorsey는 Bluesky를 개발할 때 Twitter의 CEO로서 기반이 되는 아이디어를 제안했습니다. 그러나 Bluesky는 Twitter와는 분산형 디자인이 다른 점입니다. 2021년 독립 회사로 분리되었으며, Twitter와의 서비스 계약은 종료되었습니다.
Bluesky의 가장 큰 차이점은 분산형 디자인입니다.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들은 모든 사용자가 연결된 단일 조직을 기반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Facebook 및 Instagram은 Meta, TikTok은 Bytedance에 의해 운영됩니다.
그러나 Bluesky는 분산형 네트워크로 설계되어 있어, 플랫폼을 사용하는 방법이나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사람이나 회사가 없습니다.
또한 Bluesky는 AT(Authenticated Transfer)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분산 네트워크를 구축합니다. 이 프로토콜을 통해 서로 다른 서버가 연결되어 하나의 분산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데이터는 Bluesky가 아닌 독립적인 서버에 저장되며, 오픈 소스로 개발되어 완전한 투명성을 갖습니다. 이것은 사용자들이 Bluesky의 구조와 개발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Bluesky의 FAQ 페이지에는 “AT 프로토콜의 목표는 최신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상의 공개 대화가 작동하는 초기 웹의 블로그나 RSS 구독과 같은 방식으로 누구나 블로그를 게시하거나 여러 블로그를 구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라고 언급되어 있습니다. Bluesky는 소셜 미디어에서 새로운 실험과 혁신의 시대를 열 것으로 기대됩니다.
블루스카이 계정 생성방법
Bluesky는 아직 베타 버전이므로 초대를 받아야 계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bsky.app으로 이동하여 대기자 명단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초대 코드를 이메일로 받게 되면 같은 Bluesky 홈페이지에서 새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호스팅 공급자로 기본 Bluesky 옵션을 선택하고 초대 코드를 입력합니다. 그런 다음 이메일을 사용하여 계정에 가입하고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Bluesky는 악의적인 사용자를 방지하기 위해 가입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초대장이 배포되며, 새로운 사용자는 2주마다 초대 코드를 받아 플랫폼에 신규 사용자를 모집합니다. 이미 가입한 사람을 알고 있는 경우, 그들로부터 초대 코드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블루스카이 초대코드
초대 코드는 “bsky-social-“로 시작하고 하이픈으로 구분된 10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사용자는 초대 코드를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초대 코드는 일정 기간 동안 유효합니다.
초대 코드는 수요에 따라 주기적으로 배포되며, 현재는 적어도 2주에 하나의 코드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자 수요가 증가하여 성능 문제가 발생한 경우, 초대 코드 작동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도 있습니다.
블루스카이 유저
Bluesky는 현재 소셜 미디어 플랫폼 중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지만 성장중입니다.
2023년 4월 말까지 50,000명 이상의 사용자가 있었고 Twitter는 2022년 말에 전 세계 월간 활성 사용자가 3억 6,800만 명 이상이라고 보고되었습니다.
하지만 Forbes 보고서에 따르면 앱은 2월 이후 375,000회 다운로드되었으며, 대기자 명단에는 여전히 가입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고합니다. 또한 일부 주목할만한 인물들이 Bluesky에 이미 참여하고 있습니다.
블루스카이 콘텐츠 컨트롤 방식
콘텐츠 조정을 위해 자동 필터링, 수동 관리자 감독 및 커뮤니티 레이블 지정과 같은 세 가지 방식을 사용합니다.
사용자는 콘텐츠나 계정에 레이블을 정의하고 적용할 수 있으며, 다른 사용자는 이러한 레이블 집합을 구독할 수 있습니다.특정 콘텐츠 범주에 대해서는 “숨기기”, “경고”, 또는 “표시”와 같은 조치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사용자의 안전을 우선시하고 동시에 사용자들에게 조정 방법에 대한 더 많은 제어와 투명성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Twitter에서와 마찬가지로 사용자는 계정을 차단하여 상호 작용을 차단하거나 음소거하여 알림을 받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함께 볼만한 글 ]
인스타그램 계정없이 다른사람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보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