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익히 아시다시피 페이지 RPM 또는 eCPM을 높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올바른 전략을 구현하면 가능합니다.
페이지 RPM이나 CPM 또는 CTR은 생각만해도 한숨이 나옵니다. 갑자기 오르기도 하고, 한동안 정체되어 있기도하고, 땅바닥에 떨어진듯 바닥을 기기도하면서 수익에 영향을 미칩니다. 하루에도 몇번씩 애드센스와 애널리틱스를 왔다갔다 하게됩니다. 특히 최초 글의 생산자가 아닌 중간 생산자의 경우 페이지 RPM을 지속적으로 높이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페이지 RPM을 높이는 10가지 확실한 방법. 애드센스 수익 향상하기
하지만 이것은 꼭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 페이지 RPM을 높이고 유지하는 방법을 정리하겠습니다.
일단, 기본부터 알아봅시다
|| 페이지 RPM이란?
RPM은 “Revenue per Mille” (Mille는 라틴어로 천을 의미한다.)의 약자입니다. 페이지 RPM은 독자에게 약 천개의 페이지 뷰를 제공하여 얻을 수 있는 예상 수익입니다.
페이지 RPM 계산 방법
예상 수익을 받은 페이지 뷰 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하여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500페이지 뷰에서 10달러를 벌어들인 경우 페이지 RPM은 ($10/500) * 1000 또는 20달러입니다. 다시 말해, 1000페이지의 뷰를 제공할 수 있다면 약 20달러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페이지 RPM = (예상 수입/페이지 뷰)*1000
## 구글은 eCPM이라는 용어도 사용하는데 이는 RPM과 같은 의미를 갖고있습니다.
말은 참 쉽죠?? 하지만, 20달러의 RPM을 얻고 시간이 지날수록 꾸준히 늘리는 것은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반대로 같은 수익으로는 만족스럽지도 않습니다. 조금이라도 더 늘었으면 하겠죠.
|| 페이지 RPM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주로 페이지 RPM에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요소입니다.
- CTR – CTR은 ‘클릭률’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광고주는 CTR을 측정하여 N회 노출에 대해 광고에서 얻을 수있는 클릭 수를 파악합니다. 따라서 웹 사이트에서 100 회의 노출에 대해 5 회의 클릭이 발생했다면 CTR은 5 %입니다. CTR이 높을수록 페이지 RPM이 높아집니다.
- CPC – CPC는 ‘클릭 당 비용’을 의미합니다. 광고주가 클릭에 대해 지불 할 의사가있는 금액을 나타냅니다. 광고 내용, 문맥 및 틈새 시장에 따라 다릅니다.
게시자는 CTR과 CPC를 최대한 높게 유지해야합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 아마도 누구나 아는 내용이겠지만, 양질의 콘텐츠를 게시해야 합니다. 양질의 콘텐츠는 지속적인 수익원이 됩니다.
- 적합한 광고 게재 위치를 찾으세요. 올바른 위치에 광고를 게재하면 조회 가능성, CTR 및 CPC가 증가합니다.
- 광고의 관련성이 높고 독자의 공감을 이끌어 내는지 확인하십시오. 광고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경우 타겟팅 기준을 확인하고 최적화하세요. 프로그램된 방식으로 광고를 게재하는 경우 타겟팅이 자동으로 처리됩니다.
|| 페이지 RPM을 높이는 방법?
당연히 CPC와 CTR을 높이면 페이지 RPM이 향상됩니다. 또는 게시자가 올바른 광고 크기 및 형식을 사용,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위한 사이트 최적화, 고급 광고 새로 고침 방법 구현 등과 같은 기술을 채택하여 페이지 rpm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각 기술을 명확하게 이해하도록하겠습니다.
1. 올바른 형식 사용
애드 센스는 디스플레이 광고 만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동영상 광고, 확장형 광고 및 텍스트 광고를 포함한 다양한 광고 형식을 제공합니다. 형식을 실험 한 다음 올바른 형식을 선택해야합니다. 그러나 디스플레이 광고를 동영상 광고로 대체하면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보장은 없지만 여러 형식을 조합하여 시도하면 최적의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광고 형식은 무엇이며 새 형식으로 대체 할 수있는 가장 실적이 낮은 형식은 무엇일까요?
2. 적절한 광고 크기 활성화
모든 광고 단위가 최고의 eCPM을 얻을 수있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구글은 게시자에게 더 넓은 광고 단위를 사용하여 더 높은 CPM과 더 나은 페이지 RPM을 경험할 것을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중간 직사각형 (300×250), 큰 직사각형 (336×280), 리더 보드 (728×90)와 같은 광고 단위는 게시자에게 더 많은 결과를 제공하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이 광고 크기의 수요가 많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가장 실적 이 좋은 모바일 광고 크기 및 형식 입니다. 2017년 기준이지만 참고해두시면 좋습니다.
이렇게 생각해 보세요. 경쟁률이 높은 광고 단위를 갖게 되면 페이지 RPM이 향상됩니다. 또, 광고 크기가 클수록 CTR이 더 높은 경향이 있으며 페이지 RPM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조회 가능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조회할 가능성이 높을 수록 광고 요금은 CPC는 높아집니다. 구글의 연구에 따르면 조회 가능한 상위 광고 단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광고 크기 | 120×240 | 240×400 | 160×600 | 120×600 |
조회 가능성 | 55.6% | 54.9% | 53.7% | 52.5% |
3. 사용자 경험 최적화
목표는 깨끗하고 쓸만한 광고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어야 하며 적절한 수의 광고를 찾기 위해서는 몇 가지 실험이 필요합니다. 광고를 몇 개를 뒀던 일단 계속 그렇게 지내도록 하세요. 왜냐하면 숫자를 늘린다고 해서 페이지 RPM이 크게 늘어나지는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보장하기 위한 간단한 방법 중 하나는 페이지의 광고 수를 제한하고 광고가 페이지에 분산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사용자가 전체 콘텐츠를 읽기 위해 페이지를 스크롤하는 경우 ATF광고 단위가 너무 많은 대신 BTF광고 단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ATF : Above the Fold의 약자로 스크롤 없이 볼 수 있는 광고 부분
BTF : Below the Fold의 약자로 스크롤 해야 볼 수 있는 광고 부분
4. 올바른 방문객을 끌어모으기
관련 방문자를 늘리는 것은 다른 요소들보다 훨씬 더 중요합니다. 관련 없는 방문자수를 많이 늘리기 보다는 제대로 된 방문자에 집중하는게 좋을 수도있습니다. 적절한 방문자만 끌어들이는 추가 이점은 RPM이 최고의 가치를 유지한다는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 RPM은 사용자의 트래픽 품질에 따라 달라집니다.예를 들어, 반복/재 방문자는 구글이 사용자를 두 번째로 더 잘 식별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나은 RPM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탈률이 높고 페이지에 머문 시간이 적다는 것은 페이지 RPM이 생각보다 높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5. Google Ad Manager로 업그레이드 (꾸글 광고 매니저)
만약 여러분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내고 좋은 트래픽(최소 20만 페이지 뷰 이상)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구글 광고 매니저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고 매니저는 광고 네트워크와 함께 직접 캠페인을 설정할 수 있는 광고 서버입니다(예 : 애드센스). 직접 광고를 보낸 후 나머지 빈 광고 슬롯을 광고 네트워크의 도움을 받아 채울 수 있습니다.
6. 헤더 입찰 구현
먼저 헤더입찰은 월 페이지 뷰수가 100만을 넘어야 구현 가능합니다. 100만이라니.. 기업형 블로그나 뉴스, 대형 커뮤니티가 아니면 당장은 필요없으니 알아만 두시면 됩니다.
방금 말씀드렸듯이 Google Ad Manager는 100% 유효 노출율을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되겠지만 많은 면에서 여전히 비효율적입니다. 먼저 광고 슬롯을 채우기 위해 한 광고망에서 다른 광고망으로 요청을 전달합니다. 이것은 워터폴(폭포)기술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메소드는 eCPM을 줄이고 페이지 로딩 시간을 늘립니다. 따라서, 헤더 입찰 개발되었습니다. 헤더 입찰에서는 여러 수요 파트너(광고교환/광고 네트워크)를 동시에 호출할 수 있으므로 경쟁이 심화되고 eCPM이 높아집니다.
7. 광고 새로고침 시도
광고 단위를 늘리는 대신 광고 새로 고침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애드센스 광고를 새로 고칠 수 없습니다. (구글은 게시자가 애드센스 광고를 새로 고치지 못하게 제한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요점입니다. 여러 광고 네트워크와 파트너 관계를 맺은 다음 문제 없이 광고 새로 고침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가 광고를 제공하지 못할 때마다 다른 광고 네트워크들이 입찰에 참여하도록 하여 광고 인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Google Ad Exchange에 가입하여 광고를 새로 고칠 수 있습니다.
8. 유기적 트래픽 증가
적절한 콘텐츠가 있는 경우 방문자는 더 오래 머물며 페이지 전체를 스크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게다가, 구글은 방문자가 구글 검색을 통해 당신의 사이트에 접속할 경우 구글에 대한 더 많은 자료를 보유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광고주가 방문자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입찰해 노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즉, 추천 소스의 참여 시간을 분석 한 다음 집중할 상위 3 개의 트래픽 획득 소스를 찾아야합니다. 예를 들어, 트위터가 참여한 사용자를 보내는 경우 두 배로 줄일 수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9. 콘텐츠 제안 개선
대부분은 콘텐츠 추천이 광고 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내용을 가지고 있음을 알릴 때 사용자는 더 많은 내용을 읽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검색을 통해 페이지에 접속한 후 내용을 완전히 읽는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클릭을 한 다음 다른 관련 내용을 볼 수 있는 매우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권장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뷰가 많을수록 RPM이 향상됩니다.
10. 콘텐츠 품질 향상
내용은 사이트의 기본입니다.콘텐츠가 우수하면 검색결과페이지(SERP)에서 순위가 더 높고, 트래픽이 더 많이 발생하며, 페이지 유지율이 증가하며, 결과적으로 페이지 RPM이 더 높아집니다. 방문자를 위한 특별한 컨텐츠를 만드십시오.유입률을 높이기 위해 이미지, 오디오, 슬라이드, 비디오 등이 포함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같이 만들면 좋습니다.
|| 다음 단계
페이지 RPM을 개선하는 데 입증된 최상의 기술만 정리했습니다. AdSense를 사용하든 다른 광고 네트워크를 사용하든 간에, 여러분은 더 높은 eCPM을 경험하기 위해 그것들을 모두 오늘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결과를 보는 데는 시간이 걸립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방법은 실험하고 측정하고 자신에게 맞는 것을 결정하는 것입니다.항상 그렇듯이 전략을 조정하면서 사용자 경험과 페이지 로드 시간을 고려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