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스테이션 VR2에는 기대했던 많은 기능과 업그레이드가 있습니다.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향상된 추적 기능 및 새로운 컨트롤러는 현재의 PSVR보다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유일한 단점은 유선 연결입니다. 다만 전작에 비해 전선 수가 적다는 점을 감안하면 최소한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있습니다.
PS VR2 vs PS VR1. 차이점 비교. 뭘살까?
CES 2022년 소니는 마침내 오랜 루머를 가진 플레이스테이션 VR2를 발표했습니다. 소니는 단순히 장치가 존재한다고 말할 뿐 아니라, 다가올 가상현실 헤드셋에 대한 구체적인 사양을 제공했습니다. 그 사양은 PSVR 2를 첫날 구입하고 싶어하게 만들기에 충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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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PSVR 사용자들과 VR 유저들이 PSVR 2에 열광하는 데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PSVR 2는 2000 x 2040 해상도 OLED 화면, 내장 카메라, 단일 케이블 설정, 새로운 컨트롤러를 특징으로 하며 많은 기존 게임들이 VR게임으로 업그레이드 되고있습니다. PSVR 2는 적어도 수치상으로는 PS VR1보다는 훨씬 개선된 것으로 보입니다.
PSVR과 PSVR 2를 직접 비교해보면 어떨까요 ?? PSVR 2의 공개된 사양은 기존의 PSVR과 비교를 할 수있을 만큼 공식적인 자료입니다. 실제로 플레이를 해볼 수는 없지만 충분히 비교를 해볼만 합니다.
PS VR2 vs PS VR1. 사양 비교
PS VR1 | PS VR2 | |
디스플레이 | OLED | OLED |
해상도(한쪽) | 960×1080 | 2000×2040 |
주사율 | 90Hz, 120Hz | 90Hz, 120Hz |
시야각(FOV) | 100도 | 110도 |
카메라 | 없음 | 4개의 내장 헤드셋 카메라 |
피드백 | 없음 | 단일 내장 모터 |
연결 | USB-A, HDMI | USB-A, HDMI USB-C |
오디오 | 내장 마이크 및 스테레오 헤드폰 잭 | 내장 마이크 및 스테레오 헤드폰 잭 |
PS VR2 vs PS VR1. 디스플레이
두 VR 헤드셋 모두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지만 원래 PSVR의 해상도가 한쪽 눈에 960 x 1080인 경우 PSVR 2의 해상도는 2000 x 2040이다. 간단히 수치로만 살펴보돠 약 4배의 해상도가 오른것입니다. PSVR에 대한 사람들의 주된 불만 사항 중 하나는 해상도가 낮고 안티앨리어싱이 없어서 게임이 자연스러워 보이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해상도가 높을수록 그래픽 디테일이 추가됩니다. PS5의 힘은 틀림없이 헤드셋의 해상도를 높이는데 한몫합니다.
PSVR 2의 110도 시야각는 PSVR의 100도 시야각보다 한 단계 높은 것입니다. 사실, PSVR의 관점에 대한 불평은 많지 않았다.하지만 PSVR 2가 제공하는 추가 10도는 여러분이 어떤 타이틀을 연주하든 더 몰입할 수 있도록 해줄것임이 분명합니다.
두 헤드셋 모두 90~120Hz의 주사율을 제공합니다 PSVR 2가 144 또는 165Hz의 주사율을 제공했으면 더욱 좋을 뻔했지만 90~ 120Hz로 충분합니다.
헤드셋이 왜 각각의 프레임률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그것은 VR이 사용자들이 멀미를 할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프레임률을 높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PS VR2 vs PS VR1. 카메라, 피드백 및 연결
PSVR 2에는 4개의 내장 헤드셋 카메라와 1개의 내장 모터가 있습니다. 반면 PSVR은 가진게 없습니다. 모두 USB-A와 HDMI 포트를 갖췄지만 PSVR은 USB-C 포트도 갖고있습니다. 두 헤드셋 모두 마이크와 스테레오 헤드폰 잭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추가 카메라와 내장 모터는 상당한 차이를 만들어낼 것입니다. PSVR 2는 내장된 통합 카메라를 통한 헤드셋 기반 컨트롤러 추적을 가지고 있으며 아이트래킹기능도 가능합니다. 이는 PSVR의 단일 카메라 기반 추적 시스템보다 크게 향상된 것입니다. 헤드셋/컨트롤러 기반 추적은 더 이상 TV에 장착된 카메라를 사용할 필요가 없으므로 훨씬 정확합니다.
단일 내장 모터는 PSVR 2 헤드셋에 진동을 줍니다. 예를 들어 게임 내 적이 당신의 머리를 친다면 장치가 윙윙거리거나 흔들리는 것을 느낄수 있습니다. 모든 사용자가 헤드셋 진동을 좋아할지는 모르겠지만 분명한것은 일부 사용자에게는 구입에 중요한 요소가 될 수있습니다. PS5의 3D 오디오 기술과 새로운 PSVR 2 센스 컨트롤러의 촉각적 피드백은 확실히 헤드셋 진동에 의해 보완될것입니다.
PS VR2 vs PS VR1. 컨트롤러
소니는 새로운 PSVR 2 Sense 컨트롤러를 채택하고 PSVR에 사용된 오래된 PS Move 컨트롤러를 버렸습니다.
PSVR 2 컨트롤러에 대해 요약하자면, PS Move 컨트롤러에 비해 새로운 컨트롤러는 더 많은 자연스러운 그립감과 훨씬 더 높은 이동의 자유를 허용하고 인식합니다. 모양과 크기는 다양한 손 크기를 인식합니다. 플레이스테이션 5 듀얼 센스 컨트롤러와 마찬가지로 이들 컨트롤러는 적응형 트리거와 촉각 피드백을 특징으로합니다.
PSVR 2 Sense 컨트롤러는 손가락 터치 감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렇게 하면 버튼 입력 없이도 손가락이 어디에 놓여 있는지 감지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러는 하단에 위치한 추적 링을 사용합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이것은 컨트롤러와 헤드셋이 사용자의 움직임을 더 정확하게 추적할 것이기 때문에 중요한 업그레이드 중 하나입니다. 컨트롤러는 또한 아날로그 스틱을 특징으로 하는데, 이는 많은 PSVR 게임에서 사용되는 짜증나는 포인트들과 클릭 동작을 거의 없앨 수 있습니다.
PS VR2 vs PS VR1. 케이블
PS VR2의 좋은소식이자 나쁜소식은 PSVR 2이 하나의 케이블에 연결된다는 점입니다.
기존에는 플레이스테이션 4에 연결된 두 개의 케이블 때문에 헤드셋을 사용하는 것은 얼핏 거추장스럽기까지했습니다. 갑작스런 움직임을 보이거나 애완동물이나 어린아이가 케이블 때문에 걸려 넘어지고 케이블이나 기기에 데미지가 가는것은 그다지 좋은일이 아니었습니다. 케이블이 하나밖에 없기 때문에 이제 PSVR 2를 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물론 VR 헤드셋에 여전히 유선 연결이 필요하다는 사실은 실망스럽습니다. 메타(前 페이스북)오큘러스 퀘스트 2는 오큘러스 에어 링크라고하는 무선연결을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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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에 따라, 특히 퀘스트 2에 익숙하다면, 이러한 측면만으로도 플레이스테이션의 VR2를 구매하는것이 꺼려질 수있습니다.
PS VR2 vs PS VR1. 전망
플레이스테이션 VR2에는 기대했던 많은 기능과 업그레이드가 있습니다.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향상된 추적 기능 및 새로운 컨트롤러는 현재의 PSVR보다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유일한 단점은 유선 연결입니다. 다만 전작에 비해 전선 수가 적다는 점을 감안하면 최소한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있습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것들을 바탕으로 PSVR 2에 대해 많은 기대를 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이 제대로 가격이 책정되고 마지막 세대의 PSVR 게임과 완전히 호환된다면, 가상현실 게임을 즐기는 많은 유저들이 반길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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