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최적화 하는 15가지 SEO 및 키워드 팁
이글을 읽는 여러분과 저는 모두 구글의 검색 상위권의 자리를 노리고있을것겁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15가지 검색엔진 최적화(SEO)와 키워드에 대해 알아보고자합니다.
2020 구글 최적화 하는 15가지 SEO 및 키워드 팁
1. 백링크 (Backlink)
백링크는 매우 중요합니다. 규모와 관계없이 항상 더 많은 링크를 통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백링크는 예나 지금이나 계속해서 중요한 항목입니다.
백링크는 내 웹사이트 혹은 블로그를 다른 웹사이트 혹은 블로그에서 언급하며 연결해주는것을 의미합니다. 제가 google.com에 링크를 걸면 이것으 백링크가 되는것입니다. 그저 주소를 복사해서 붙여넣어 언급 하는것이 아니라 “하이퍼링크”를 걸어 클릭을 통해 직접적으로 다가갈 수 있어야합니다.
2. 콘텐츠의 내용은 필수적이지만 상대적.
콘텐츠의 내용과 질은 분명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고급 콘텐츠가 최고의 순위를 항상 보장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웹사이트의 링크(백링크), SEO의 구현 등을 통해 함께 작동하여 페이지가 구글이나 네이버, 다른 포털에서 높은 곳에 위치하도록 도와줍니다.
3. 모든 최적화 요인에 대한 심각한 걱정은 금물
최적화의 요인은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페이지의 로딩속도나 https의 사용 등 모든 요소를 고려하며 글을 쓸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어떤 요소의 실제 중요성은 정확하지 않지만, 작은 변수로 인해서 점수가 조금 떨어지더라도 페이지 제목과 헤더를 조정하여 계속해서 상위에 등록되는 콘텐츠들이 많습니다.
이 도표는 2019년 SparkTorowhtkdptj 1,500명 이상의 SEO마케터들에게 설문한 내용입니다. 대부분의 응답자들이 콘텐츠의 관련성과 품질 관련성이 글의 순위를 결정하는데 주요한 포인트라고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4. 구글은 점점 정교해 지고 있습니다
구글 뿐 아니라 네이버, 다음 역시 더 좋은 결과를 내놓기위해 가장 관련성있는 결과를 찾고 그 결과를 얻기 위해 발전합니다. 각 검색엔진은 각각의 질의에 대한 이해를 하기위해 노력합니다.
구글은 “Ranking Brain”이라는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콘텐츠의 품질을 파악하고 다양한 학습을 활용해 다양한 변수를 도출합니다.
구글은 “Ranking Brain”을 통해 키워드문구보다는 콘텐츠가 전달하는 내용에 더 초점을 맞추려고하고있습니다. 매년 처리되는 수없이 많은 검색 중 구글은 15%의 검색이 처음 검색된 내용이라고 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우리는 단순히 키워드만 나열되고 내용이없는 콘텐츠가 아니라 키워드를 포함하여 내용이 알차게 작성되어 구글이 해당 콘텐츠를 높은 품질의 콘텐츠로 점수를 줄수있게 최선을 다해야합니다.
5. 검색결과 페이지를 이해할 필요가있다.
구글은 종종 검색자들이 클릭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많은 기본적인 사실들 까지 페이지에 제공합니다. 또 특정 단어나 키워드들은 여러분이 작성한 글 보다 광고를 먼저 띄웁니다.
유료광고가 3, 4가지 먼저나오고, 검색 키워드에 따라 쇼핑 결과, 이미지, 비디오 등이 먼저 올라옵니다. 그 이후에 “1순위” 결과가 나타납니다.
이 결과를 이겨낼 수는없습니다. 검색자가 원하는 다른 결과를 위해 다른 키워드를 입력했을 때 무엇을 입력할지 잘 생각해보고 주제나, 키워드를 잡으시길 바랍니다
6. 키워드를 세분화 합니다.
동일한 키워드들을 사용하지말고 해당키워드를 세분화 하시기바랍니다.
대한민국 이라는 키워드 하나만 해도 동아시아의국가, 분단국가, 한국, korea, 남한 등등 다양한 키워드를 도출 할 수있습니다.
7. 구글의 신뢰.
구글은 신뢰할 만한 웹시이트의 콘텐츠에 점점더 점수를 높여줍니다.
전문적인 글을 쓰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수록 더욱 높은 점수를 받을 수있습니다.
구글의 신뢰성의 바탕에는 전문성 및 권위, 신뢰성 (E-A-T)이 있습니다. 이 내용은 구글 검색품질 평가지침 168페이지의 문서에서 비롯됩니다.
“질의어를 웹상의 관련 문서와 일치시키는 것 이외에도 검색 알고리즘은 가장 신뢰할 수있는 출처의 우선순위를 정하는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시스템은 특정 항목에 대해 전문지시그 권한 및 신뢰성을 보옂 주는 페이지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신호를 식별하도록 설계 되었습니다.”
– 구글 검색품질 평가지침 168p. 중
8. 페이지 URL
URL도 무시할 수 없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URL을 3단어에서 6단어사이의 짧은다어로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웹 사이트는 너무 많은 단어로 URL을 평가하기 때문에 URL에 너무많은 단어가 있다면 URL의 효과를 떨어뜨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이부분은 한글이 URL에 들어가는게 좋은것인가.. 하는 의문이 있습니다.
9. 답변에 최적화.
다행히 구글은 웹사이트가 크다고 높은 점수를 주는것은 아닙니다. 검색과 관련된 웹사이트가 높은 점수를 받고 상위에 노출 될 수도 있습니다.
10. 이미지 최적화
이미지를 첨부하고 처리할 때에는 SEO를 위해 파일의 크기, 이름, Alt 텍스트 등에 집중해야합니다. 너무 커도 페이지의 로딩속도를 줄이는데 영향을 줍니다. 또한 파일의 이미지나 이미지에 따라붙는 alt코드 또한 구글이 검색결과를 추출하는데 많은 영향을 줍니다.
11. 내용이 없는 콘텐츠 제거 또는 수정.
검색 결과를 나타날 때 웹사이트의 각각의 글, 페이지, 칼럼의 결과를 찾아주지만 해당 웹사이트의 신뢰도 점수를 포함시키기 때문에 사이트의 신뢰도면에서 질낮은 콘텐츠는 수정하거나 삭제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각 페이지들의 점수를 갖고있다고 생각햇을 때 점수가 낮은 페이지가 있다면 당연히 평균점수가 떨어지기 때문에 전체 페이지에 영향을 받는다 라고 생각하시면 간단합니다.
12 음성검색
요즘은 단순히 키워드를 사용해서 손가락으로 검색을 하는것이 아니라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검색을 많이하고 있습니다. 2022년까지 약 16억명의 사람들이 음성 서비스를 사용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연히 그들의 영향을 무시하기는 어렵습니다.
미국의 기준이지만 미국 성인의 약 71%가 온라인에서 검색을 할 때 타이핑보다는 음성검색을 사용하는것을 선호한다고 조사되었습니다.
음성 검색 결과
- https로 보호받는 페이지가 약 70%를 차지.
- 평균 2,300여개의 글자 수
- 음성 검색 결과의 약 75%가 검색 결과 상위 3개에 위치
- 41%가 주요 스니핏(Snippet)우로 발생
이런한 결과는 여러분의 사이트가 언전한지 확인하고, 장기적인 콘텐츠를 개발하며, 주요 정보에 포함된 답변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함을 나타냅니다.
13. 사소하지만 중요한 구성.
구글의 순위를 결정하는 순위는 이미 매우 많습니다만 조금만 주의를 기울인다면 충분히 대응할만한 요소들이 있습니다
- 외부 링크
- 사용자의 가독성에 도움을 주는 글머리 및 번호 리스트
- 정기적인 업데이트
- 문법
- 내부링크타이틀
- 방문자가 머문시간
14. 과거 콘텐츠의 업데이트
이미 과거에 작성을 마친 컨텐츠이지만 시간의 흐름에 따라 달라지거나 추가 될 수있는 내용의 글들이 있습니다. 이런 콘텐츠들은 가만히 두기만한다면 점점 점수는 떨어지고 낮은점수를 갖게 될것입니다. 따라서 이미 지난 콘텐츠일지라도 간간히 업데이트를 해서 최상의 컨디션으로 유지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15. 구글 애널리틱스 및 검색 콘솔 활용
구글 애널리틱스 및 검색 콘솔을 통해 단순히 유입이나 페이지뷰를 확인하는데 그칠 수도있겠지만 더 나아가 세부적인 분석을 통해 어떤 콘텐츠에 사용자가 더욱 오래 머물러 있는지, 사용자의 니즈가 뭔지 간단히 확인 할수 있으며 이를 통해 더욱 다양하고 여러분의 수익에 직결되는 글을 쓰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 마치며
구글의 최적화 요인에는 앞으로도 유지될 요인이 있을것이며 도태되어 영향을 별로 미치지 못하는 요인도 있겠지만 위에 나열된 15가지의 팁들은 지속적으로 도움을 줄 수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성공을 위해서는 탄탄한 사이트나 블로그위에 탄탄한 글을 쓰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 여러분은 업데이트 할 수 있는 콘텐츠가 있습니까?
- 새 글을 쓸때 SEO요소를 적절히 사용 할 수있습니까?
- 여러분의 글 들은 누군가가 링크를 걸어 백링크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까?
여러분들이 어디에 시간을 더 쏟느냐에 따라 많은것들이 변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