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통화 품질이 나쁠 때 해결하는 12가지 방법을 확인하세요. 통화 끊김, 소음 등 음질 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고, 설정 변경, 기기 점검, 네트워크 재설정 등 구체적인 품질 개선 팁을 제공합니다.
아이폰 통화중 통화 품질이 나쁠 때 해결하는 12가지 방법 정리

다양한 기능으로 무장한 아이폰이지만, 때로는 가장 기본적인 ‘전화 통화‘ 기능에서 예상치 못한 불편을 겪기도 합니다. 상대방 목소리가 잘 안 들리거나, 내 목소리가 끊겨 전달되거나, 주변 소음 때문에 대화가 어려운 경험, 중요한 통화 중에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답답함을 넘어 당황스럽기까지 합니다.
아이폰의 통화 품질이 갑자기 나빠진 것 같다고 느끼는 사용자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전화라는 본연의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아이폰 사용 경험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아이폰 통화 품질 저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도해 볼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했습니다. 간단한 설정 확인부터 네트워크 점검, 기기 관리, 그리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단계까지, 총 12가지의 개선 팁을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
현재 겪고 있는 통화 품질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해결 방법을 적용하여, 다시 선명하고 깨끗한 아이폰 통화 환경을 되찾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문제 원인, 내 아이폰 맞을까?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점은 통화 품질 문제의 원인이 정말 내 아이폰에 있는지 살펴보는 것입니다.

1. 다른 사람과 통화해보기
특정 상대방과의 통화에서만 문제가 발생한다면, 상대방의 전화기나 통신 환경 문제일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전화를 걸어 통화 품질을 비교해 보십시오.
2. 에어팟(AirPods) 연결하기

에어팟을 연결하여 통화해 보십시오. 에어팟은 일반적으로 통화 품질을 향상시키며, 만약 에어팟 연결 후에도 품질이 여전히 나쁘다면 아이폰 자체의 마이크나 스피커 문제가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통신사 신호나 상대방 문제일 수 있습니다.
간단한 설정 변경으로 해결 시도
소프트웨어적인 오류나 일시적인 네트워크 문제라면 다음 방법들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아이폰 재시동하기
많은 아이폰 문제 해결의 기본입니다. 기기를 완전히 껐다가 다시 켜는 것만으로도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Face ID 모델: 음량 버튼 중 하나와 측면 버튼을 길게 눌러 ‘밀어서 전원 끄기’ 슬라이더 표시 → 슬라이더 이동 → 30초 후 측면 버튼 길게 눌러 켜기
- Touch ID 모델: 측면(또는 상단) 버튼 길게 눌러 ‘밀어서 전원 끄기’ 슬라이더 표시 → 슬라이더 이동 → 30초 후 측면(또는 상단) 버튼 길게 눌러 켜기
4. 비행기 모드 껐다 켜기

제어 센터를 열어 에어플레인 모드 아이콘을 눌러 켰다가 몇 초 후 다시 끄십시오. 이 과정에서 아이폰이 Wi-Fi 및 모바일 데이터 네트워크 연결을 끊었다가 가장 강력한 신호로 다시 연결하므로, 통화 품질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관련 : 아이폰 비행기 모드 켜고 끄는 간단한 방법
5. ‘음성 분리’ 기능 켜기 (지원 기기)
통화 중 주변 소음이 심하다면 이 기능을 활용해 보십시오. 아이폰 X/XS 이후 모델 및 iOS 16.4 이상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통화 중에 제어 센터를 엽니다. (Face ID 모델: 화면 오른쪽 상단 쓸어내리기 / Touch ID 모델: 화면 하단 쓸어올리기)
- 상단의 ‘마이크 모드’를 누릅니다.
- ‘음성 분리’를 선택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주변 소음이 차단되어 상대방이 내 목소리를 더 선명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기기 자체 점검 및 확인 사항
하드웨어적인 문제나 다른 기기와의 간섭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6. 아이폰 마이크/수화부 청소하기

아이폰 하단의 마이크 그릴이나 상단의 수화부(귀 대는 곳)에 먼지나 이물질이 끼면 통화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부드러운 솔 등을 이용해 조심스럽게 청소해 보십시오. (청소 전 반드시 전원을 끄십시오.)
7. 의도치 않은 블루투스 연결 확인
나도 모르게 아이폰이 다른 블루투스 스피커나 헤드셋에 연결되어 통화 소리가 그쪽으로 출력되거나 마이크가 비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 설정 > 블루투스 메뉴로 이동합니다.
- ‘나의 기기’ 목록에서 현재 원치 않는 기기가 ‘연결됨’ 상태인지 확인하고, 연결을 해제하거나 해당 기기의 전원을 끕니다.
- 또는 블루투스 기능 자체를 잠시 꺼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소프트웨어 및 네트워크 재설정
위 방법들로 해결되지 않았다면 조금 더 깊이 있는 조치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8. 아이폰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기

운영체제(iOS)의 버그로 인해 통화 품질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설정 > 일반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메뉴에서 최신 버전이 있다면 다운로드 및 설치를 진행하십시오. 보안 강화 및 다른 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됩니다.
9. 네트워크 설정 재설정하기
아이폰의 네트워크 관련 설정을 초기화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단, 저장된 모든 Wi-Fi 비밀번호가 삭제되므로 재입력이 필요하며, VPN 설정 등도 제거될 수 있습니다.

- 설정 > 일반 > 전송 또는 아이폰 재설정으로 이동합니다.
- ‘재설정’을 누릅니다.
- ‘네트워크 설정 재설정’을 선택하고 암호를 입력하여 확인합니다.
통신 환경 활용 및 전문가 도움
기기나 설정 문제가 아니라면 외부 요인을 점검하거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10. Wi-Fi 통화(Wi-Fi Calling) 활용 검토
모바일 데이터 신호가 약한 지역이라면, 가입한 통신사가 지원하는 경우 Wi-Fi 통화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Wi-Fi 네트워크를 통해 통화하는 방식입니다.
- 설정 > 셀룰러 > Wi-Fi 통화 메뉴에서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통신사 지원 여부 확인 필요)
11. 가입 통신사에 문의하기
특정 지역에서 지속적으로 통화 품질 문제가 발생한다면, 해당 지역의 통신망 문제일 수 있습니다. 가입한 통신사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문제를 보고하고 도움을 요청하십시오.
12. 애플 지원에 문의하기
위의 모든 방법을 시도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아이폰 자체의 하드웨어 문제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애플 고객지원 센터에 연락하거나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여 기기 점검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
Q1: 통화 중 ‘음성 분리’ 기능은 언제, 어떻게 사용하나요?
A1: ‘음성 분리’ 기능은 아이폰 X/XS 또는 그 이후 모델에서 iOS 16.4 버전 이상을 사용할 때, 음성 통화 또는 페이스타임 통화 중에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통화가 연결된 상태에서 제어 센터를 열고, 상단의 ‘마이크 모드’ 버튼을 누른 후 ‘음성 분리’를 선택하면 됩니다. 주변 소음을 줄여 내 목소리를 상대방에게 더 명확하게 전달하고 싶을 때 유용합니다.
Q2: ‘네트워크 설정 재설정’을 하면 아이폰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나요?
A2: 아닙니다. ‘네트워크 설정 재설정’은 이름 그대로 네트워크 관련 설정만 초기화합니다. 저장된 Wi-Fi 네트워크 목록과 비밀번호, 셀룰러 설정, VPN 설정 등이 삭제됩니다. 사진, 연락처, 앱, 메시지 등 개인 데이터는 전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다만, 재설정 후에는 사용하던 Wi-Fi 네트워크에 다시 접속하여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Q3: 상대방은 제 목소리를 잘 듣는데, 저는 상대방 목소리가 잘 안 들립니다. 어떤 부분을 먼저 확인해야 할까요?
A3: 상대방 목소리가 잘 안 들리는 경우, 가장 먼저 아이폰 상단의 수화부(스피커 구멍)가 먼지나 이물질로 막혀 있지 않은지 확인하고 부드러운 솔 등으로 청소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통화 중 음량 버튼을 눌러 통화 볼륨이 충분히 높게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간혹 특정 블루투스 기기에 오디오가 연결되어 아이폰 스피커가 아닌 다른 곳으로 소리가 출력될 수도 있으니, 블루투스 연결 상태도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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